top of page
sunmudo_subtitle_01.png

몸과 마음과 호흡의 아름다운 조화

 

선무도는 불교의 아나파나사띠(anāpanasati,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경에서 가르치는 사마타(止)와 위빠사나(觀)를 함께 닦는 정혜쌍수(定慧雙修)의 수행법입니다.

 

중국 수나라시대 천태 지의 대사의 지관수행법과 일맥상통하는 불교금강영관 선무도(佛敎金剛靈觀 禪武道)는 범어사의 양익 대종사(2006년도 원적)께서 불조의 혜맥을 이어 정립하신 한국 불교의 전통수행법입니다.

 

선무도는 깨달음을 위한 실천적 방편으로써, 우리에게 익숙한 요가나 명상을 아우르는 관법수행법입니다.

 

선무도는 위빠사나 혹은 요가처럼 인도에서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오는 수행법으로써 참선의 원류에 해당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워 익힐 수 있는 ​수련법입니다.

 

현대인들의 정신적 고뇌와 신체적 질병을 가져 올 수 있는 갖가지 스트레스와 육체의 불균형을 선무도​ 수련을 통하여 건강한 몸과 마음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즉, 몸과 말과 사유, 다시 말하면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것 -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 하는 것 –을 잘 살피고 정화하여 조화롭게 이끌어나감으로써 도를 이룰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선무도를 통해 누구나 몸과 마음이 활짝 열린 대자유인을 염원하며, 우주와의 일체를 이루는​ 세계로 나아가고자 함입니다.

sunmudo_info_img_01.jpg
bottom of page